살다보면 근로자로서 꼭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입니다. 이직이나 대출을 받을 때 제출 서류 중 하나로 발급 방법을 기억해 두시면 나중에 굉장히 편리 합니다. 재직증명서나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처럼 경력을 증명 하는 용도로 이해 하면 편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하는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보통 인터넷 발급, 무인민원 발급기, 앱에서 팩스로 전송 이 3가지입니다. 먼저 가장 대중적인 인터넷 발급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발급 (PC/컴퓨터)

1. 국민건강보험을 검색 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라고 검색 하면 가끔 엉뚱한 사이트가 나오니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해 주세요.

 

네이버 국민건강보험 검색

 

2.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은행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편리 합니다. 

  • 등록된 본인의 공동인증서가 없다면, 이용하시는 은행의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아서 컴퓨터에 동록 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공동인증서 로그인

 

3. 로그인 후 왼쪽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 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4. 본인의 주민등록번호가 맞게 뜬다면 조회조건을 "전체"로 설정 하고 "조회"를 누르시면 출력 할 수 있는 직장명 목록이 나옵니다.

  • 보통 직장 전체를 선택하고 출력 하지만 제출기관마다 요청하는 게 다를 수 있으니 확인 후 발급 하시면 좋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조회하기

 

5. 자격득실내역이 뜨면 밑에 있는 "프린트 발급"을 클릭 합니다. 

  • 서류를 제출해야 할 곳의 팩스 번호를 안다면 팩스로 보내셔도 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프린트 발급하기

 

6. "프린트 발급"을 눌렀다면 파일을 찾기 쉽게 바탕화면에 저장 합니다. 저장된 파일의 암호는 본인의 생년월일이나 사업자등록번호입니다. 

  • 개인 : 생년월일 (ex.770101)
  • 사업자 : 사업자 등록 번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저장 하고 비밀번호 입력

 

 

무인발급기

전국에 있는 주민센터, 구청, 시청, 지하철역의 무인 민원 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 할 수 있습니다.

  • 다만 발급기는 철수한 곳도 있어서 찾기가 불편 할 수 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에서 팩스 전송

1. 안드로이드는 Play스토어에서, 아이폰은 App Store에서 "The건강보험"을 검색하여 설치 합니다. 

 

The건강보험 앱
ㅇㅌ The건강보험-앱

 

2. 설치 후 상단의 "증명서"를 누르면 "자격득실확인서"가 나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하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내역이 바로 나옵니다. 

 

3. The건강보험 앱으로는 프린트 출력을 할 수 없습니다. 서류를 제출하는 곳의 팩스 번호를 입력 하여 전송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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